우선주와 배당주 차이!
우선주와 배당주 차이를 아시나요! 장기투자를하는 분들에게 시간을 견딜 수 있는 힘은 바로 배당이라 생각합니다.
바로 배당률의 차이 때문에 우선주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. 오늘은 간단하게 우선주와 배당주의 차이에 대해 알려드릴게요.
우선주와 배당주
보통주 = 의결권, 우선주 = 배당 프리미엄
요렇게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.
우리가 보통 매매하는 주식들은 대부분 보통주입니다. 대표 주식인 삼성전자로 확인해볼게요.
2023년 12월 15일의 삼성전자 종가는 73,300원입니다. 반도체 업황이 좋아지면서 점점 다시 9만전자의 위상으로 달려가고 있어요.
이 주식 한 주를 매수하면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이 발생합니다. 1주식=1의결권. 이렇게 생각하면됩니다.
그래서 지분 경쟁이 시작하면 이 보통주를 장내 매수하려 최대 주주들이 달려들곤하죠. 최근 SM사태나 한국타이어 사례를 보시면됩니다.
다만 우리같은 개미들은 이 주식을 아무리 매수해봐야 지분율이 미미하니 큰 의미가 없겠죠? 시총 437조 5,851억의 10%를 가진 슈퍼개미가 있을 수 있을까요!?
그래서 우선주를 투자하면 좋습니다. 우선주는 주총 의결권이 없는대신 배당을 아주 조금 더 준답니다. 이렇게 주식시장에서 자금을 추가로 공급받는 방법이죠.
보통 의결권이 없기에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가격이 저렴한게 특징입니다.
계산법은 ((보통주-우선주)/보통주)X100%입니다. ((73,300-59,300)/73,300)X100%=19%정도입니다. 보통주와 우선주는 10~20% 괴리율이 보통입니다.
이 괴리율 덕분에 주당 배당이 같더라도 수익률이 달라지는 결과가 발생합니다.
우선주와 배당주 차이!
보통주와 우선주 모두 주당 1,083원의 배당을 제공합니다. 하지만 가격 차이로 인해 보통주는 1.6%, 우선주는 1.9%의 배당률이 달성됩니다.
추가로 보통주와 우선주의 배당 자체를 다르게 주는 회사도 있습니다.
어차피 내 주식수로 주총에서 영향이 없다면 차라리 배당을 더 받으면서 회사에 투자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.
물론 삼성전자의 배당이 작기에 차이가 미미하지만 큰 금액을 넣으시고 장기적으로 보시는 투자자라면 분명 큰 차이가 생길겁니다.
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게 보통주를 선택하든 우선주를 선택하든 현명한 판단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.